News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기술을 제시합니다

News 언론보도

언론보도

로봇산업진흥원, 로봇활용 제조혁신에 90억 투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1회 작성일 19-02-19 13:13

본문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올해 로봇을 활용한 제조혁신 지원을 위해 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난해 30억원 대비 3배 가량 늘어난 규모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제조 기업들의 생산 공장을 대상으로 로봇시스템 설치를 지원하기 위한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16년부터 '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로봇활용 중소제조 공정혁신 지원사업'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다. 수혜기업이 제조 공정에서 로봇을 도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20190129154611_w.jpg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29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한국 전자 IT산업 융합 전시회'에서 시민들이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팔을 살펴보고 있다. 2019.01.29 mironj19@newspim.com

이 사업은 로봇엔지니어링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공정자동화를 설계하고, 생산기술개선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맞춤형 로봇을 제작·설치하게 된다. 또한 로봇 도입 이후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로봇제품 활용교육 등을 실시하고, 산업용 로봇 안전검사까지 제조기업의 수요에 맞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2016~2017년 로봇을 도입한 기업의 경우 평균 생산성이 87.7% 향상되고, 불량률 감소(73%↓)와 원가 절감(54.7%↓), 납기 준수율 상승(9.5%↑) 등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업재해는 9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고, 기업 당 고용도 평균 2.3명이 증가했다. 

올해는 제조현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금속가공, 기계, 화학제품 등 산재위험이 높은 업종에 15개 기업 이상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공장 모범사례 시범공장 사업에 선정된 기업 중 5개 기업에도 로봇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규모는 최대 3억원이며, 스마트공장 모범사례 시범공장과 연계하는 5개 기업은 최대 6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의 신청기한은 3월 15일까지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다운받아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기업들의 참여희망 수요를 반영해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제조업 투자 활성화, 로봇산업의 내수시장 확대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sh@newspim.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